동남아시아는 지리적, 기술적, 금융적, 교통적 제약사항으로 은행/PC를 이용하지 않고 충전/모바일이 확대된 시장이다. 여기 동남아를 주름잡는 3대 슈퍼앱에 대해 다룬다.
아시아는 도시인구 30억명 글로벌소비 40$ 글로벌 GDP 52% 예정
2020년말 기준 모바일 이용률이 브루나이는 97.5%, 말레이시아/싱가포르/태국은 80%대, 필리핀/베트남/인도네시아/캄보디아는 70%로 10명중 7명은 모바일을 이용한다.(핸드폰이 아니라 앱을 다루는 모바일), 게다가 연령층은 28.9세로 한국 40세보다 낮다.
립프로깅(Leap frogging빠른 도약) - 급격히 성장
음식배달, 라이드헤일링(Ride Hailing차량호출), 전자결제(언뱅크드/언더뱅크드도 가능한)로 점점 커지고 있다.
주요 슈퍼앱 : Grap, Gojek, SEA, Line, VNG
Grap : MyTeksi(말레이시아)->Grab Taxi->GrabCar/GrabBike ->Grab Pay...하이퍼로컬리제이션(친근한 결제방식, 안전, R&R(고객관점CS), 커뮤니케이션(2개어혼용), 다양한 서비스, UX&UI, 맞춤 프로모션)
Goto-GOjek>GoFood/GoMart/GoMassage>GoPay(충전)>+기술강화(C42/CodeIngnition)>+파트너십(블루버드)+tokopedia(2021/06)
SEA->GGgame>Garena>AirPay>Shopee(모바일,프로모션&셀러지원,현지화,고객LockIn,DigitalEcho)
Line-메신저(문화화,결제)
VNG(베트남)- 메신저(음성메시지,결제)
pay | eComm | Finance | Food | Shipping | Msg | transfer | game | t8 | |
그랩 | o | o | o | o | o | 5 | |||
고젝 | o | o | o | o | o | o | 6 | ||
SEA | o | o | o | o | o | o | 6 | ||
Line | o | o | o | o | o | o | 6 | ||
Zalo | o | o | o | o | 4 | ||||
t | 5 | 3 | 3 | 4 | 4 | 2 | 3 | 3 |
GoTO = GOJek
'ㅊ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진짜 멋진 할머니가 되어 버렸지 뭐야 (0) | 2022.03.20 |
---|---|
기록형인간 (0) | 2022.02.03 |
(주식 초보가 꼭 알아야 할)돈 버는 경제 상식 best 10 (0) | 2022.01.01 |
일주일은 금요일부터 시작하라 = : 하고 싶은 일은 전부 할 수 있는 시간 관리법 (0) | 2021.12.26 |
독일 사람들의 시간 관리법- 나의 즐거운 역할 찾기 (0) | 2021.12.25 |
댓글